옛날 서울에서 흔히 볼 수 있던 잡화점들. 생활 살림부터 아이들의 학용품까지 없는 것 빼고는 전부 다 있었다. 아담하고 친근한 그 곳을 이제는 보기 흔치 않아 시골에서나 볼 법 하지만, 자신만의 장점으로 승부하는 매력적인 잡화점들이 서울 곳곳에 숨어있다.

세계적인 일러스트 작가들의 핸드 메이드

Maki

나무 액자를 연상하게 하는 독특한 디자인의 마키 매장. 문에 들어선 순간 갖가지 아이템이 반겨준다. 액세서리나 인형같이 아기자기한 물품뿐만 아니라, 생활 용품에서 문구 제품까지 다양하다. 다른 매장과의 차별적인 점은 작가들의 수제품이 주로 준비되어있다는 점. 세계적인 일러스트 작가들이 자신들의 실력을 뽐낸 작품들을 단순한 그림 한 장이 아닌 머그잔, 달력, 저널, 앨범과 같이 가까운 물건으로 실용적이게 소장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다. 이곳은 단골 고객들이 주로 찾기 때문에, 아는 사람은 미리 전화로 문의를 해서 시즌 상품이 나왔는지 확인하고 방문한다는 것도 하나의 특징. 핸드 메이드 작품들은 가격이 다소 비쌀 수 있지만, 브랜드에 맞는 적당한 가격을 가진 제품도 많아 구경을 하고 구매하기에도 불편하지 않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도산대로 13길 31-1

문의전화 02-3444-9004

영업시간 월~토 10:30~22:30, 일 10:30~22시

따뜻한 느낌을 주는 나만의 공간

카렐 마리코슈

최근에는 많은 가게와 프랜차이즈 매장이 늘어나면서 어딜 가든지 나만의 장소라는 느낌을 받기 어렵다. 하지만 카렐 마리코슈에 한 번 들어간 순간 그 누구라도 단골 고객이 된다. 2층에 있는 카렐 마리코슈는 햇빛이 가장 잘 들어오는 곳에 자리를 잡아, 가게에 들어가보면 따뜻한 느낌을 가장 먼저 받게 된다. 사장님의 취미에서 시작되었다는 수집품들은 점차 수가 증가해 가게를 이루게 되었다. 가게에 올 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받을 정도로, 일본이나 여러 나라에서 사온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계속해서 다양하게 들어온다. 보고 또 봐도 지루할 틈이 없는 카렐 마리코슈는 저렴한 물건부터 다소 값이 있는 물건들까지 종류가 많아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모두 이용하기에 좋은 곳이다. 따뜻한 햇빛 아래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느껴보고 싶다면 카렐 마리코슈를 찾아가보자.

주소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3-15, 2층

문의전화 02-3446–5093

영업시간 월~금 11~19시, 토 13~18시 (일요일, 공휴일 휴무)

다양한 소품을 따뜻한 커피 한 잔과 함께, 5CIJUNG

‘5가지 시를 짓는 마음’을 뜻하는 갤러리 카페 5CIJUNG. 하나의 매장에서 시작해 지금은 7곳의 프랜차이즈가 있는 문화공간이다. 잡화점과 카페가 웬 말이냐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 다양한 문화가 접목해있는 하나의 트렌드 카페로, 쉽게 접하지 못한 소품들을 가까이 보면서 먹는 오시정의 스콘 맛은 ‘아는 사람만 안다’고 할 정도다. 그 중 아기자기한 잡화점의 매력이 좀 더 강한 이곳 삼청동점. 일본에서 주로 수입되는 생활 용품과 유아 용품이 주로 준비되어 있다. 고객은 반 이상이 여성 혹은 아이와 함께하는 주부들이다. 커피 한잔의 여유와 함께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천천히 아이템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카페 오시정은 친구들과 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카페이기 때문에 물건의 개수는 많지 않지만, 아기자기하고 흔히 볼 수 없는 소품을 보며 친구에게 줄 생일 선물이 마땅히 생각나지 않을 때 한 번쯤 삼청동 오시정에 와서 따뜻한 스콘과 커피와 함께 천천히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

주소 서울시 종로구 팔판동 57 삼청파출소에서 직진(5cijung 삼청동점)

문의전화 02-730-2008

영업시간 월~일 11:30~23시

키치 패션으로 하나의 문화를 선보이다

Kitsch Prince

키치란 용어는 상당히 귀엽게 들리는 말이다. 숨은 뜻으로 독일어 키쉔에서 유래된 ‘쓰레기를 수집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는데, 그렇다고 키치 프린스의 숨은 보물들이 쓰레기라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세련된 키치 패션(개성을 추구하는 패션)을 찾는 이들을 위한 하나의 장소로 마련되고 있다. 복층으로 이루어진 건물은 한눈에 봐도 다양한 물품들이 모여있다. 주로 키치 패션을 위한 머리부터 발끝까지의 아이템들이 많지만, 찾아보면 일반 사람들도 무난하게 착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소재들 또한 발견할 수 있다. 건대의 명소 중 하나로 젊은 학생들이 주로 눈에 띈다. 의류, 액세서리, 신발 등 다양하게 즐비해 있지만 무엇보다도 매력적인 점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이런 보물 아이템을 손에 넣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주소 서울시 광진구 화양동 94-60 건대입구역 2번 출구

문의전화 02-461-3997

영업시간 월~일 12~23시

미래의 디자이너들을 위한,

KT&G 상상마당 디자인 스퀘어

‘홍대’라고 하면 역시 최고 예술가들의 모임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 춤,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이 빽빽하게 모여있는 이곳에 신입 디자이너 새내기들을 위한 장소가 마련되어 있다. KT&G 상상마당 1층 디자인 스퀘어에는 상상도 못했던 물건들이 손님을 반긴다. “이것은 어디에 쓰는 물건이지?”라고 용도에 대해 심히 고민하게 되는 독특한 디자인의 물건부터 베스트 셀러로 꾸준하게 팔리는 물건들까지, 디자이너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는 상상마당. 상상마당 디자인 스퀘어만의 특징은 국내 디자인의 흐름과 트렌드를 알 수 있고, 각 시기마다 사람들이 놓쳐선 안 되는 시즌 상품 특별전도 마련되기도 한다는 점. 자신이 원하는 기획전을 발견한다면 홍대 상상마당으로 달려가보자.

*19 Products design Show: 건국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산업디자인 전공학생 19명이 생활 속에 녹아있는 진정한 생활 밀접 상품들을 디자인하여 제안한다. (기간: 2013.01.17~2013.02.05)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어울마당로 65(서교동)

문의전화 02-330-6200

영업시간 월~일 12~23시

 

이승연자료제공 Citylife
발행일 2013.01.18기사입력 2013.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