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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란도스포츠’는 국내 유일의 픽업트럭이다.

 

사람이 타는 객실과 짐을 싣는 트렁크가 완전히 분리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트럭의 장점을 고루 갖췄다.

2㎡ 이상 넓이(최대 400㎏ 적재)의 트렁크 공간이 열려 있어 자전거, 텐트, 스키, 낚싯대 등 부피가 나가는 각종 레저용품을 손쉽게 실을 수 있다.

쌍용차는 2002년 ‘무쏘스포츠’를 시작으로 2006년 ‘액티언스포츠’, 2012년 코란도스포츠까지 픽업트럭 계보를 이어가고 있다.

 

코란도스포츠는 프레임 보디 차량으로 오프로드 주행 시 모노코크 차량에 비해 차체 뒤틀림이 적고 충돌 안정성이 뛰어나다.

그러나 프레임 보디는 상대적으로 무거워 2.0ℓ 디젤 엔진을 장착한 이전 모델은 힘이 부족하다고 지적받아왔다.

 

이번에 출시한 ‘더 뉴 코란도스포츠’는 저속 구간 토크를 높인 ‘LET(Low-End Torque) 2.2 디젤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접목시켜 주행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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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대형 SUV 못지않은 크기부터 눈에 들어온다.

코란도스포츠는 기아차 모하비보다 전장이 60㎜ 더 길다.

휠베이스는 3060㎜로 체어맨(2970㎜)보다 90㎜ 더 길다.

다만 픽업트럭이다 보니 적재 공간에 많은 부분을 할애해 뒷좌석은 코란도C보다 작다.

뒷좌석은 성인이 앉아 편하게 장거리 여행할 정도는 아니다.

 

외관은 이전 모델에 비해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를 키워 남성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실내 인테리어는 거의 같다. 다만 IT기기 사용이 늘어나는 현상을 반영해 시가잭 대신 USB 포트를 추가했다.

운전석과 조수석은 높은 편이다. 시야 확보에 좋지만 승차감이 썩 좋지는 않다.

센터패시아는 불필요한 버튼을 없애 깔끔하다.

 

코란도스포츠 2.2는 유로6 기준을 만족하는 e-XDi220 엔진을 새롭게 적용했다.

e-XDi220 엔진은 출력과 토크 등 성능을 높이면서도 연비를 개선했다.

최고 출력은 178마력으로 14.8%, 최대 토크는 40.8㎏·m로 11% 향상시켰다.

공인연비는 복합연비 기준 11.1㎞/ℓ다.

실제 고속도로와 도심을 아울러 100㎞/ℓ 정도 주행해보니 10.5㎞/ℓ를 기록했다.

 

이번 엔진은 ‘일상에서 체험하는 파워 드라이빙’이라는 쌍용차 철학을 잘 반영했다.

‘LET’, 즉 저속 구간에서 최대 토크가 발휘될 수 있도록 고안했다.

때문에 출발부터 힘 있는 주행감을 보인다.

 

기존 모델이 중·고속 단계로 넘어가야 힘을 냈던 것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서스펜션은 아무래도 딱딱하다. 오프로드에 맞춰 설계돼 SUV나 세단과 같은 승차감을 기대하기는 무리다.

고속도로에서 시속 80~110㎞ 속도로 주행할 때 가장 편안하다.

SUV와 달리 픽업 형태의 트렁크가 앞뒤 무게 배분을 맞춰주기 때문이다.

 

코란도스포츠는 온·오프로드를 모두 즐길 수 있다는 게 매력 포인트다.

스티어링휠 우측 다이얼로 구동방식을 2WD·4WD High·4WD Low로 변경할 수 있다.

4WD High로 변경하고 주행하면 거친 산길의 충격을 흡수한다.

 

급경사를 오를 때는 4WD Low로 변경해 가뿐하게 등판할 수 있었다.

이 모델은 2000만원대로 가족이 도심과 오프로드를 모두 즐길 수 있는 실용적인 차다.

최근 서핑, 캠핑 등 아웃도어 열풍이 불면서 공간 활용도가 높은 코란도스포츠가 인기를 끌 전망이다.

화물차로 분류돼 연간 2만8500원에 불과한 자동차세도 장점이다.

 

 

 

명순영 기자자료제공 매경이코노미
발행일 2016.08.22기사입력 2016.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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