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추천앱
전체 주제 보기
더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내 인생은 소설 100권으로 써도 모자랄 정도야’, ‘나만 아는 보물 여행지가 있지’, ‘너희들 이런 신기한 요리 만들어 봤어?’, ‘부모님 결혼 50주년 기념 문집 하나 만들어드리고 싶은데’, ‘우리의 연애사를 다큐로 한번 남겨봐?’ 이 때의 공통점은 어떤 주제도 출판사에서 돈 주고 내주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그러나 문제 없다. 문장력이 있다면, 사진도 좀 찍는다면, 누구나 세상에서 단 하나 뿐인 나만의 책을 만들 수 있다. 심지어 판매해서 돈도 챙길 수 있다.

사실상 프로 작가와 아마추어를 구분하는 시대는 끝났다. 소설이든 시든 전문분야는 스스로 깊이있는 지식을 갖추고 있고 글 발이 좋고 대중적인 공감을 끌어낼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다. 이미 파워블로거나 인기 인터넷 카페의 운영자들은 출판사로부터 제안을 받아 책을 낸 경우가 많고, 그 중에는 베스트셀러 작가로 등극한 사람들도 꽤 많다. 그러나 더 많은 전문 ‘글쟁이’들이 파워블로거가 아니라는 이유로, 검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문 작가의 길로 나가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좋은 글을 쓸 자신이 있으면서도 출판을 엄두내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는 ‘비용’이다. 출판의 조건은 원고(글, 사진, 일러스트 포함) 뿐이 아니다. 그것을 편집하고 디자인하고 인쇄를 해서 서점에 뿌리고, 홍보 마케팅을 하고 수금하고 장부 정리하는 일까지의 모든 과정에는 비용이 수반된다. 이것들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출판 기회가 바로 ‘eBook’ 시장이다. 인쇄와 배포 과정이 생략되니 개인적으로 종이책을 내고 싶었던 사람에게는 공정과 비용이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역시 문제는 편집과 디자인이다. 편집의 경우 책의 성격과 부피에 따라 300만원~500만원이 소요되고, 디자인비 또한 표지 디자인비가 150만원~300만원 정도 필요하고, 본문 디자인비도 페이지 당 5000원~1만원 선까지다. 400쪽 짜리 책을 만들려면 편집과 디자인비로만 최소 650만원 정도가 들어간다는 계산이 나온다.

‘저자’의 꿈은 이루어진다

‘iBook Author’은 집필부터 디자인 완성까지 이뤄지는 출판 작업의 모든 과정을 혼자 해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맥을 갖고 있다면, 통통 튀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것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이 뒷받침 된다면, 누구나 iBook Author를 이용해 나홀로 작가가 될 수 있다. 이용법은 간단하다. 애플에서 디자인한 여러가지 레이아웃의 탬플릿 가운데 하나를 선택, 시작한 다음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자신의 글과 이미지를 추가해가면 된다. 디자인을 제공받아 가이드에 따라 채워나가는 방법만 있는 게 아니다. 스스로 탬플릿을 디자인, 저장할 수도 있다.

애플의 또 다른 애플리케이션인 ‘page’나 MS워드로 작성한 페이지를 불러와 레이아웃에 적용할 수 있음은 물론 책 어디에나 사진 갤러리, 복습, 동영상, 오디오파일, 키노트 프레젠테이션, 스크롤 사이드, 동적 팝오버, 말풍선 대화이미지, 3D, 직접 제작한 HTML을 추가할 수도 있다. 이렇게 완성된 나만의 책은 iPad의 iBooks에서 책이 어떻게 보이고 작동하는지 미리 볼 수 있고 몇 단계만 거치면 책을 iBookstore에 올려 판매하거나 무료배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iBooks 포맷으로 책을 보내 iTunes U에서 공유하거나 친구, 일반에 제공할 수도 있다. 애플 세상 밖을 나갈 수도 있다. PDF로 변환해서 ‘eBook’ 기획 전문 업체에게 보내 안드로이드 모바일이나 아마존, 예스24 eBook, 교보 eBook 등을 통해 판매할 수도 있다. 이 경우는 물론 기술적 변환 작업이 필수다.

2.0 버전에는 예전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도 추가되었다. 세로보기 전용 책 생성, 사용자 설정 서체를 책에 내장, 텍스트 모양을 완벽하게 제어, 새로운 스크롤 사이드바 및 팝오버 위젯 추가, 수학식 지원, 미디어를 iPad에 맞게 자동으로 최적화, 내장 오디오 지원 강화, 발행할 책 미리 확인, 탬플릿 추가, 책버전 번호 매기기 등이 그것들이다. iBooks Author을 이용하려면 Mac OSX 10.7.4이상, 2GB의 RAM, 1.2GB의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 키노트 위젯 사용 시 Keynote ’09 v5.2 이상, iBook 3.0, iTunes Producer 등이 필요하다.

 

이영근 프리랜서자료제공 Citylife
발행일 2013.01.04기사입력 2013.01.0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최신 컨텐츠
라이프
1863년 12세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른 고종(1852~1919..
여행
유럽의 주요 도시들은 11월 중순부터 형형색색의 조..
푸드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동의보..
푸드
옆구리 시린 추운 계절이 돌아왔다. 누군가는 썸을 타며..
라이프
한나라 무제는 주부언을 파격적으로 등용했다. 주부언은..
이슈
프리미엄고속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 항공기의 비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