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

  패션
전체 주제 보기
더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값싸고 유행만 좇는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들의 홍수 속에서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의 반대인 슬로패션(slow fashion)이 주목받고 있다.

슬로패션은 제조에서 유통까지 단 몇 주밖에 걸리지 않는 패스트패션과 달리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제조·유통 과정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는 패션을 말한다.

재활용품을 활용하는 '업사이클링 패션'이나 친환경 소재로 만든 옷 등이 슬로패션에 속한다.

 

슬로패션을 선두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내 브랜드는 코오롱인더스트리의 '래코드'다.

 

2012년 론칭된 이 브랜드는 폐기물을 소재로 의류와 액세서리를 생산하는 업사이클링 패션 브랜드다.

재활용 의류 특성상 제품 하나하나 사람의 손을 거쳐 탄생하기 때문에 래코드는 한 시즌에 일반 브랜드의 3분의 1가량밖에 제품을 생산하지 못한다.

원피스, 재킷 등 만들기 힘든 옷들은 한 제품당 5장 내외로 제작한다.

제품 가격대는 숄더백 9만원대, 라인 슬리브 티셔츠 29만원대 등이다.

 

이처럼 시간과 투자비용이 막대함에도 불구하고 래코드의 매출은 매년 30% 이상씩 성장하고 있다.

그만큼 슬로패션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는 얘기다.

한경애 래코드 총괄 상무는 "래코드는 패스트패션과는 달리 옷 하나에 여러 역사와 가치가 담겨 있다"면서 "이렇듯 래코드의 가치를 알아봐주는 고객들의 재구매율이 높아지면서 매출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수입하는 영국 브랜드 '스텔라 매카트니'도 슬로패션을 지향하는 업체로 유명하다.

친환경주의자인 디자이너 스텔라 매카트니의 모든 의류, 가방, 신발 등에는 가죽이나 퍼와 같은 동물성 소재가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

동물 가죽을 쓰는 대신 막대한 연구비용을 투자해 동물 가죽을 쓰지 않고도 최고급 가죽을 사용한 듯한 효과를 내는 인조 가죽을 개발했다.

 

스텔라 매카트니의 대표 제품인 '팔라벨라 백'은 가죽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제작되는데, 자체 개발한 천 '새기 디어(Saggy dear)'나 리넨, 마 등의 소재를 주로 사용한다. 체인 스트랩은 알루미늄과 무연탄을 사용해 수작업으로 제작했다.

 

이 밖에 티셔츠, 셔츠 등 모든 면 제품은 100% 유기농 면을 사용한다.

국내에 수입되는 스텔라 매카트니 컬렉션의 약 13%는 유기농 면을 사용한 제품이라고 신세계인터내셔날 측은 설명했다.

 

쓰다 버린 트럭 덮개, 폐차 안전벨트 등을 활용해 가방을 만드는 스위스 패션 업체 '프라이탁'도 국내에서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은 프라이탁이 진출한 수많은 국가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시장 중 하나다.

 

슬로패션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지난 수년간 패션업계를 독식해온 패스트패션에 지친 소비자들이 늘고 있고, SPA 브랜드가 환경오염의 주범이란 사실을 인식한 '똑똑한 소비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최단 시간 안에 유통돼야 하는 SPA 브랜드 특성상 제품의 질은 떨어지고, 대량 생산되다 보니 결국 개성도 없어지는 결과를 낳는다.

또한 가격이 저렴해 쉽게 옷을 버리는 사람들도 늘어나 패션산업으로 인한 환경오염도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다.

중국 섬유산업은 매년 250만t에 달하는 폐수를 만들고, 미국에서 생산되는 옷의 85%가 쓰레기매립지에 버려진다.

 

반면 슬로패션은 가격은 비싸지만 소량 생산돼 개성 있는 것은 물론 환경 보존에도 도움이 된다.

업사이클링 패션은 쓰레기를, 친환경 면은 토양오염을 줄인다. 업사이클링 제품은 재질이 특이하고, 똑같은 제품이라도 디자인이 각각 다른 경우가 많아 나만의 아이템을 찾는 젊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것도 강점이다.

 

 

박은진 기자자료제공 매일경제
발행일 2016.06.09기사입력 2016.06.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최신 컨텐츠
라이프
1863년 12세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른 고종(1852~1919..
여행
유럽의 주요 도시들은 11월 중순부터 형형색색의 조..
푸드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동의보..
푸드
옆구리 시린 추운 계절이 돌아왔다. 누군가는 썸을 타며..
라이프
한나라 무제는 주부언을 파격적으로 등용했다. 주부언은..
이슈
프리미엄고속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 항공기의 비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