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맛집
전체 주제 보기
더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 청담동 '연하등'

 

 

강남 한복판에 위치한 청담동은 낮보다 밤이 더 북적이는 곳이다.

국내에서 알아준다는 클럽과 패션 편집숍들이 모여 있고, 수많은 젊은이들이 개성을 뽐내며 이곳을 찾는다.

 

고급스러운 맛집이 많기로 유명한 이곳이지만 포크와 나이프를 들고 '칼질'을 하는 식당이 대부분이다.

각종 유행을 창조하고 대중화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소위 '트렌드 세터'들의 성지라고 불리는 청담동에서 정통 한정식집은 고루해 보이기 십상이다.

 

하지만 당당히 이 '고루함'을 추구해 청담동의 맛집으로 거듭난 곳이 있다.

 

건물 밖으로도 샹들리에가 화려하게 반짝이는 한 라운지 클럽을 지나면 '연하등'이라는 이름의 정갈한 간판이 보인다.

내부로 들어가면 정장 차림을 한 직원이 손님을 객실로 안내한다.

국내 작가들 작품이 벽에 걸려 있는 객실에는 유기 수저와 와인잔이 가지런히 놓여 있다.

유기 수저를 서양식 커트러리로만 바꾼다면 프렌치 혹은 이탈리아 레스토랑이라고 해도 큰 무리가 없어 보일 정도다.

 

하지만 메뉴판을 보면 그야말로 '한정식집' 분위기가 느껴진다.

코스로 제공되는 정식에는 죽, 냉채, 보쌈김치 등 익숙한 한식 메뉴가 가득하다.

개성식 한정식으로 잘 알려진 '용수산'에서 17년간 몸담으며 총주방장·총괄셰프 등을 거친 김재영 셰프가 연하등의 주방을 책임진다.

 

'제철 한식'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이 집의 대표 메뉴를 선뜻 꼽기가 어렵다.

계절에 따라 대부분의 메뉴가 바뀐다.

메뉴 이름이 바뀌지 않아도 음식에 사용되는 재료는 그때그때 바꾸는 편이다.

 

몇 달 전 광어가 들어 있던 해산물 샐러드에 전복채가 들어가는 식이다.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메뉴들도 간간이 있다.

정식에 곁들여 나오는 새우튀김 아래에는 양송이 안에 랍스터를 잘게 다져 넣어 색다른 맛을 냈다.

 

하지만 옛 맛을 그대로 살린 메뉴들도 있다.

연하등에서는 남한에서 쉽게 보기 어려운 개성음식인 '장굴비'도 맛볼 수 있다.

보리굴비보다 부드럽고 짠맛이 덜하면서도 특유의 향이 인상적인 장굴비는 국내에서 김 셰프를 포함해 사실상 전수자가 세 명뿐이라 쉽게 접하기 어려운 음식이다.

 

김 셰프에게 이 식당 맛의 비결을 묻자 마치 '농사를 짓듯' 요리를 준비하는 것이라고 했다.

 

김 셰프는 "작년에 김장을 1000포기 이상 해놓고 요리에 필요한 장과 매실청도 담갔다"며 "특히 세월이 가야 맛이 나는 재료들은 미리미리 농사를 지어놔야 한다"며 웃었다.

 

원하는 맛을 내기 위해서는 시중 제품을 쓰는 대신 웬만한 것은 직접 시간을 들여 만들어야 한다는 게 그의 철칙이다.

연하등은 요리에 사용하는 소고기도 통째로 들여와 직접 발골해 조리한다.

 

 

연하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정식 가격은 10만원대 후반~40만원대 후반으로 다소 높다.

하루 전날 예약이 필요한 '연하등 정식' 가격은 49만5000원으로 높은 편이다.

하지만 메뉴를 간소화한 점심 정식은 3만~6만원대라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총 12개의 객실이 있고, 가장 큰 객실에서는 총 12명이 식사를 할 수 있어 모임을 하기에 좋다.

음식 재료를 하루 이상 두지 않아 단골이 되면 가끔씩 메뉴에는 없는 훌륭한 음식이 서비스로 제공되기도 한단다.

'잔칫집에는 등이 꺼지지 않는다'는 연하등의 뜻처럼 의미 있는 날 좋은 사람과 꺼지지 않는 대화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이새봄 기자자료제공 매일경제
발행일 2016.08.18기사입력 2016.08.1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최신 컨텐츠
라이프
1863년 12세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른 고종(1852~1919..
여행
유럽의 주요 도시들은 11월 중순부터 형형색색의 조..
푸드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동의보..
푸드
옆구리 시린 추운 계절이 돌아왔다. 누군가는 썸을 타며..
라이프
한나라 무제는 주부언을 파격적으로 등용했다. 주부언은..
이슈
프리미엄고속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 항공기의 비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