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체 주제 보기
더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기사의 3번째 이미지

사진설명포니와 에스페로

자동차 디자인은 ‘쇠의 마술’이고 자동차 디자이너는 ‘쇠의 마술사’다. 자동차 디자이너의 목표는 잘 달리면서도 아름다운 차를 만드는 것이다. 

패션 디자인 메카가 파리라면 자동차 디자인 메카는 이탈리아다.
스포츠카 디자인의 아버지인 마르첼로 간디니, 이탈리아 디자인 국보라 부르는 바티스타 피닌파리나와 세르지오 피닌파리나,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의 거장인 레오나르도 피오라반티, 아우디그룹 총괄 수석 디자이너 출신인 월터 드 실바, 벤츠 디자인에 혁명을 일으킨 브루노 사코, 합리적 디자인의 마술사 조르제토 주지아로 등 수많은 디자이너들이 이탈리아 출신이다. 

이탈리아 자동차 디자인은 카로체리아를 중심으로 발전했다. 카로체리아는 자동차 공방이라는 뜻이다. 

세계 4대 카로체리아는 이탈디자인, 베르토네, 피닌파리나, 이데아(I.DE.A)다.
이들 카로체리아는 1980년대까지 세계 각국의 자동차메이커에서 자동차 미학을 실현했다. 

이탈디자인은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폭스바겐 골프, 마세라티 보라, 란치아 델타, 로터스 에트나 등을 디자인했다. 

베르토네는 가장 실험적인 카로체리아라는 평가를 받았다. 람보르기니 쿤타치, 포르쉐 911 스파이더, 알파로메오 줄리에타 스프린트를 선보였다. 

피닌파리나는 공기역학 분야의 마술사라 불렸다. 페라리 디자인을 주로 맡아 275GTB, GT4BB, 테스타로사 등을 디자인했다. 

이데아는 ‘자동차 엔지니어링을 개발하는 연구소’라는 뜻이다.
피아트 소형차인 티포를 디자인해 명성을 쌓았다. 알파로메오 155, PPG 페라리, 벤츠 비아노 등도 이데아 작품이다. 

국산 자동차메이커들도 이들 카로체리아에 신세를 졌다.
현대자동차는 이탈디자인, 대우차는 베르토네의 힘을 빌려 독자 모델을 개발했다. 대우차는 피닌파리나와 이데아에도 디자인을 의뢰했다. 

◆이탈디자인-현대 포니 

 기사의 4번째 이미지

사진설명이탈디자인-현대 포니

현대자동차가 세계 일곱 번째로 독자 모델을 내놓는 데 기여한 디자이너는 이탈디자인의 조르제토 주지아로다. 200종 이상의 차량을 디자인한 거장이다. 1975년 출시된 한국 최초의 고유모델 ‘포니’를 디자인했다. 

주지아로는 세련된 기하학적 조형감각을 가지면서도 양산에 전혀 무리가 없게 디자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현대자동차는 1975년 10월30일 이탈리아에서 열린 제55회 토리노 국제자동차박람회에 주지아로가 디자인한 포니 해치백과 포니 쿠페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포니(pony)는 조랑말이라는 뜻이다. 

포니 해치백은 미쓰비시 새턴엔진(수랭 4기통 1238㏄)을 얹었다. 최고출력은 80마력(6300rpm), 최대토크 10.8㎏ㆍm(4000rpm), 최고속도는 시속 155㎞였다. 

플랫폼은 미쓰비시 랜서 것을 이용했다. 전진 4단과 후진 1단으로 작동하는 수동변속기도 장착했다. 

현대차는 1975년 12월 울산에 연산 120만대 규모 공장을 세운 뒤 이듬해부터 포니를 생산했으며 판매 가격은 227만원이었다.
포니는 시판 첫해에 1만726대가 판매됐고 시장점유율은 43.5%에 달했다. 

이탈디자인이 콘셉트카로 디자인한 포니 쿠페는 당시 유행했던 쐐기 형태로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모터쇼에 출품돼 현대차를 알리는 데 톡톡히 기여했다. 

현대는 포니 쿠페를 양산하기 위해 이탈디자인의 리스타일링을 거쳐 금형제작과 부품 개발에 착수하고 조립설비까지 갖췄다.
그러나 시장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1981년8월 생산계획을 전면 백지화했다. 

현대차는 1977년 가지치기 모델인 포니 왜건과 포니 픽업트럭을 내놨다. 포니는 1990년까지 총 15년간 판매됐다. 국내 판매대수는 48만여대, 수출대수는 26만여대다. 

이탈디자인은 포니를 시작으로 현대 스텔라와 엑셀도 디자인했다. 대우·쌍용차와도 인연이 있다. 마티즈, 라노스, 레간자, 매그너스, 코란도C 등도 이탈디자인 작품이다. 

◆베르토네-대우 에스페로 

 기사의 2번째 이미지

사진설명베르토네-에스페로

에스페로는 대우자동차(현 한국지엠)가 1990년 내놓은 첫 번째 고유모델이다. 에스페로는 스페인어로 ‘희망하다’ ‘기대하다’는 뜻이다. 

에스페로는 이탈리아 베르토네가 디자인했다.
회사 설립자는 지오반니 베르토네다. 그의 아들 누치오 베르토네가 1952년부터 회사를 책임졌다. 

베르토네의 수석 디자이너들은 천재적인 조형감각으로 창의성 높은 디자인을 내놓으며 명성을 쌓았다. 주지아로도 베르토네에서 수석 디자이너로 일하며 경력을 쌓았다. 

베르토네가 디자인한 에스페로는 C필러(뒷문과 뒤 유리창 사이의 기둥)를 유리로 감싸 날렵한 세단 이미지다. 차체는 직선적이면서도 쐐기 모습이고 라디에이터 그릴이 없는 노 그릴(no grill) 형태다. 

같은 시기에 베르토네가 작업했던 시트로엥 XM 모델과 동일선상에 있다. 에스페로는 유럽 감각의 디자인을 국내에 보여준 승용차로 평가받는다. 

에스페로는 1990년 출시된 뒤 비교적 싼값에 중형차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준중형차로 인기를 모았다. 

해외에서는 비슷한 가격의 동급 차량들보다 편의 장비가 잘 갖춰진 차로 평가받았다. 영국 자동차 전문지인 오토익스프레스가 1995년 ‘최고의 절약형 살롱’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초기 에스페로는 르망 임팩트에 쓰였던 100마력의 2.0ℓ CFI 엔진을 얹었다. 1991년에는 대우가 영국 로터스 자문을 받아 독자 개발한 1.5ℓ DOHC 엔진을 추가했다. 

에스페로는 1990년 9월부터 1996년 11월까지 54만여대가 생산됐다. 이 중 23만여대가 수출됐다. 1997년 2월 후속 차종인 누비라가 출시되면서 단종됐다. 

◆피닌파리나-대우 레조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사진설명피닌파리나-레조

레조는 대우자동차가 만든 첫 번째 미니밴이다. 이탈리아어로 산들바람이라는 뜻이다. 산들바람처럼 편안함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다. 

레조 디자인을 담당한 피닌파리나는 자체 풍동실험실까지 갖춰 공기역학 성능이 뛰어난 디자인을 선보인 카로체리아다. 세련되고 힘찬 곡선을 강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피닌파리나는 이탈리아 카로체리아로서는 드물게 지엠에서 디자인 의뢰를 수차례 받았다. 

피닌파리나 손길을 거친 레조는 2000년에 출시된 뒤 같은 해 국산차 판매 순위 5위에 올랐다. 경쟁 차종은 기아 카렌스, 현대 싼타모다. 

2.0 DOHC 모델은 전장x전폭x전고가 4350x1755x1580mm다. 수동 5단, 자동 4단 변속기를 채택했다. 최고출력은 128마력, 최대토크는 18.6kg.m다. 

2005년 7월에는 라디에이터 그릴을 변경하고 루프 랙을 적용한 뉴 레조가 나왔다. 그러나 판매 부진으로 2년 뒤인 2007년 6월 단종됐다. 

◆이데아-대우 누비라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사진설명이데아-누비라

대우 누비라는 에스페로 후속모델이다. 차명은 “세계를 누벼라”라는 뜻이다.
누비라를 디자인한 이데아는 프랑코 만테가차가 설립했다. 

이데아가 디자인한 피아트 티포는 폭스바겐 골프를 겨냥한 모델이다.
1988년과 1989년 연속으로 ‘유럽 올해의 차’에 선정되면서 이데아 이름을 알리는 데 기여했다. 

이데아가 디자인한 누비라는 1997년 첫선을 보였다. 대우 승용차 중 처음으로 전라북도 군산 공장에서 생산됐다. 

경쟁상대인 현대 아반떼, 기아 세피아보다 차체가 크고 실내 공간이 넓었다. 1.5ℓ DOHC 엔진과 1.8ℓ DOHC 엔진, 독일 ZF사의 4단 자동변속기를 채택했다.
스테이션 왜건인 스패건, 테라스 해치백 형태인 D5도 잇따라 등장했다. 

99년에는 마이너체인지 모델인 누비라Ⅱ가 나왔지만 판매 부진에 시달리다 2002년 단종됐다.
 
*도움말=구상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최기성 디지털뉴스국 기자자료제공 매일경제
발행일 2016.10.12기사입력 2016.10.1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최신 컨텐츠
라이프
1863년 12세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른 고종(1852~1919..
여행
유럽의 주요 도시들은 11월 중순부터 형형색색의 조..
푸드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동의보..
푸드
옆구리 시린 추운 계절이 돌아왔다. 누군가는 썸을 타며..
라이프
한나라 무제는 주부언을 파격적으로 등용했다. 주부언은..
이슈
프리미엄고속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 항공기의 비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