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전체 주제 보기
더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유명 연예인들이 자신의 소중한 몸을 지키기 위해 국내외 보험사에 신체보험 계약을 맺는 일은 이제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아름다운 각선미를 보호하기 위해 다리보험에 가입하는 걸그룹 멤버도 있을 정도다.
실제로 걸스데이 멤버 중 한 명은 남다른 각선미를 보호하기 위해 5억 원 상당의 다리보험에 가입해서 눈길을 끌었다, 

여성들에게 있어 매끈하고 예쁜 다리는 스키니 진이나 핫팬츠, 짧은 스커트를 자신 있게 입을 수 있다는 자존감의 상징이지만 의외로 많은 여성들이 종아리에 혈관이 울퉁불퉁 튀어 나와 보기 흉한 다리 때문에 짧은 옷은커녕 하이힐까지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20대 여성은 물론 30,40대 여성까지 괴롭히는 ‘하지정맥류’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하지정맥류 진료 인원은 2007년 11만9000명에서 2011년 13만4000명으로 5년 사이 약 1만5000명이 늘고, 여자 환자가 9만807명으로 남자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정맥류는 정맥 내 판막의 이상이나 혈관확장의 이유로 다리에 핏줄이 구불구불하게 피부 위로 튀어 나오거나 푸르게 비치는 질환을 말한다.
다리가 쉽게 붓고 종아리 혈관이 튀어나오는 상태는 보통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그 원인은 임신과 출산, 꽉 끼는 스키니 진이나 하이힐 등이 다리의 혈액순환에 지장을 주기 때문이다.
장시간 서있거나 같은 자세로 앉아있을 경우에도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가족력이 있거나 과다 체중인 경우, 다리 근력이 부족하거나 흡연자인 경우 등에서 발병 위험이 높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으로는 발목 화끈거림, 다리의 부종과 피로감 등이 있는데, 이때 조기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정맥이 보기 싫게 튀어나오고 부종, 피부착색, 피부궤양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초래될 수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필수다.
외관상 증상이 없어도 다리가 자주 붓고, 무겁게 느껴지거나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맥의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한솔병원 정맥류클리닉 김승한 진료부장은 “다리에 통증만 느껴지고 혈관에는 이상이 없는 초기 단계에는 적당한 휴식과 운동,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여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혈관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한 번 늘어난 혈관과 이상이 생긴 판막은 저절로 그 상태가 호전되지 않으므로 외과적 치료를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어 김승환 진료부장은 “혈관이 심하게 확장되지 않은 상태이거나 작은 정맥에만 이상이 있다면 혈관에 경화제를 주사해 망가진 혈관을 굳혔다가 서서히 몸속으로 흡수시키는 경화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덧붙인다. 

혈관경화요법은 늘어나게 된 혈관에 경화제를 주사하여 문제의 혈관을 굳혔다가 서서히 몸속으로 흡수되게 하는 방법으로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 횟수가 결정된다.
보통 2∼4회 시술로 치료하며 치료 흔적이 남지 않고 치료기간 중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장점이 있다. 치료 후에 즉시 보행이 가능하며, 3~4주 후에는 혈관이 보이지 않게 된다.
그 외 치료법으로 레이저 혈관치료, 고주파치료, 문제혈관 근본절제술 등 다양하므로 반드시 전문 의료진에게 진단을 받은 후에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평소 생활습관만 유의를 해도 하지정맥류를 예방을 할 수 있다.
몸에 꼭 끼이는 사이즈의 옷과 신발을 피하고, 잠들기 전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종아리의 정맥혈 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좋다.
틈날 때마다 까치발을 들거나 빨리 걷는 운동을 하면 다리 아래쪽에 고인 피를 심장으로 올려 보내는 혈관의 주변 근육이 튼튼해져 하지정맥류를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하지정맥류가 이미 시작되었다면 초기 단계에 제대로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예방법이자 치료법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박두원 기획취재팀장자료제공 매일경제
발행일 2016.10.26기사입력 2016.11.0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최신 컨텐츠
라이프
1863년 12세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른 고종(1852~1919..
여행
유럽의 주요 도시들은 11월 중순부터 형형색색의 조..
푸드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동의보..
푸드
옆구리 시린 추운 계절이 돌아왔다. 누군가는 썸을 타며..
라이프
한나라 무제는 주부언을 파격적으로 등용했다. 주부언은..
이슈
프리미엄고속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 항공기의 비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