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전체 주제 보기
더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프리미엄고속버스가 운행을 시작했다. 항공기의 비즈니스석이나 KTX 특실 수준의 시설이다. 이제 무얼 타고 갈까를 놓고 즐거운 고민을 해도 되는 시간이 온 것이다. 가성비는 어떤것이 제일 좋을까?
서울 시청 앞에서 부산의 남포동, 광주의 충장로까지의 주말여행을 가정해서 시간, 비용, 불편함 등을 비교해 보았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프리미엄고속버스가 화제다. 좌석은 최대 165°까지 눕힐 수 있다.
뒤로 완젖히 젖혀도 뒷 사람이 느낄 불편은 전혀 없다. 비행기를 탔을 때 이코노미석은 등받이를 뒤로 젖히면 즉시 뒷 사람에게 불편을 주고, 비즈니스석의 경우 등받이 등이 프레임 안에서 움직인다. 프리미엄고속버스 좌석은 비행기 비즈니스석 원리다.
좌석 세팅은 전자동으로 역시 항공기에 설치되어 있는 버튼식과 똑같다.
좌석마다 개인 모니터와 헤드폰이 제공된다. 모니터의 미러링 기능으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업무나 SNS를 즐길 수도 있다.
화장실은 없다. 대신 현대자동차 버스 버전에는 화장실 버튼 기능이 포함돼 있다. 이것을 누르면 기사에게 조용히 신호가 가고, 다음 휴게소에서 필히 정차하도록 했다.
프리미엄고속버스는 ‘시설이 프리미엄’이라는 뜻으로 도로 상황과 무관하게 정확한 운행을 한다는 뜻은 아니다. 예전의 고속버스를 타고 여행할 때를 떠올려보라.
 
도로에 정체 상황이 생기면 몸이 꼬이는 게 제일 큰 문제였다. 이제 프리미엄고속버스로 길이 좀 밀리더라도 영화를 보거나 편히 누워 잠을 청할 수도 있으므로 승객들의 이동 환경은 월등하게 향상된 것만은 틀림 없다. 

KTX의 가장 큰 장점은 정확한 운행시간이다.
별일 없는 한 1분의 오차도 없이 목적지 역에 도착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으로 예약해서 무인으로 플랫폼을 통과해 바로 내 좌석에 앉을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하다(프리미엄고속버스도 마찬가지다).
노선에 따라 기차 안에서 식사를 사먹을 수도 있고 역에서 사온 도시락을 꺼내 먹을 수도 있다.
프리미엄고속버스가 와이파이를 제공하지 않는 것과 달리 KTX는 와이파이를 무상 제공하고 있다. 물론 원만하지는 않다. 자꾸 끊어지는 현상 때문에 재로그인 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다. KTX의 결정적 단점은 화장실 외에는 그 어디에도 콘센트가 없다는 점이다.
전기로 달리는 기차에 콘센트 하나 없다는 게 아쉽게 느껴진다. 단 최근에 개통된 수서발 민영고속철도 SRT는 콘센트를 부착했다. 

항공기의 장점은 역시 빠른 운행 시간이다.
이륙하고 조금 있으면 착륙한다는 방송이 나올 정도다. 대부분 1시간 이하면 국내 목적지 공항에 도착할 수 있다.
요일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예약 관리를 잘 하면 프리미엄고속버스나 KTX보다 싼 값에 부산이나 광주에 갈 수 있다. 그러나 출발지 공항 역시 시내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최종 목적지까지의 시간을 포함하면 짧은 비행시간이 무색해진다는 것은 약점이다.
또한 통신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기종에 따라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이 전무하다는 점도 누군가에게는 불편함이 될 수 있다. 

서울 시청 앞에서 부산 남포동, 광주 충장로까지의 소요시간은 프리미엄고속버스가 약 6시간30분, KTX가 2시간40분, 비행기 역시 2시간40분 정도이다.
모두 출발지에서 터미널–운송수단–도착지 터미널에서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들이다. 
광주 충장로까지는 버스 4시간10분, KTX 3시간10분, 항공 2시간10분이다.
운임은 프리미엄고속버스 서울-부산 4만4400원, 서울-광주 3만3900원, KTX 서울-부산은 소요시간대에 따라서 4만3000원 선에서 5만3000원 선, 용산-광주는 4만7000원 기준이다.
항공의 경우 김포-부산이 11월 주말 기준 항공사에 따라 2만원 대에서 7만원 대, 광주는 4만원 대에서 7만원 대이다. 단 김포–광주 노선은 운항 회수가 극히 제한적이다. 

[사진 아트만 텍스트씽크] 

 

아트만자료제공 Citylife
발행일 2016.11.23기사입력 2016.11.2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프린트      목록

최신 컨텐츠
라이프
1863년 12세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른 고종(1852~1919..
여행
유럽의 주요 도시들은 11월 중순부터 형형색색의 조..
푸드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동의보..
푸드
옆구리 시린 추운 계절이 돌아왔다. 누군가는 썸을 타며..
라이프
한나라 무제는 주부언을 파격적으로 등용했다. 주부언은..
라이프
최근 서울옥션이 공개한 세조어진 초본(밑그림) ..